제307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회의록

  • 제4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19년 3월 12일(화)장소 건설소방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1.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

(16시 49분 개의)

○위원장 박창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바쁘신 의정활동 등에도 이렇게 회의에 참석해 주신 데 대하여 먼저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도민 행복을 위해 늘 수고하고 계시는 최대진 건설도시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을 제안하고 채택할 예정입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통합공항 이전사업은 우리 경북의 미래 청사진을 결정짓는 매우 중대한 사업입니다. 하지만 이 난제를 풀어가기 위한 여건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얼마 전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발언으로 통합공항 이전사업의 추진에 있어 악영향은 물론, 지역 간의 분열과 갈등이 다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공항 이전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대구·경북의 미래와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사업입니다.
  오늘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을 계기로 우리 특별위원회가 통합공항 이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훌륭하신 동료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최대진 건설도시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 

(16시 52분)
○위원장 박창석  의사일정 제1항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결의안은 우리 특별위원회에서 제안하고 원안가결 되면 위원회의 의안으로 확정되어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먼저 결의안에 대하여 특별위원회를 대표하여 박채아 부위원장께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채아 위원  안녕하십니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박채아 부위원장입니다.
  존경하는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박창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제30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안으로 제안할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결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제안설명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창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와 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결에 앞서 집행부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최대진 건설도시국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결의안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도시국장 최대진  우리 대구·경북의 현안인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에 대해서 이렇게 결의안을 채택해 주셔서 정말 고맙게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창석  건설도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의사일정 제1항 통합공항 이전 조속추진 촉구 결의안 채택의 건은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결의안 채택에 수고해 주신 선배·동료위원님 여러분, 감사합니다. 그리고 건설도시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아울러 오늘 채택된 결의안을 계기로 우리 앞에 놓여있는 통합공항 이전이라는 난제를 열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의회와 협력하여 추진하여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7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4차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57분 산회)


○출석 위원
 박창석    박채아    김봉교
 윤승오    윤창욱    정세현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김홍석
전문위원        서성백
○출석 공무원
건설도시국
국장최대진
도로철도공항과장배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