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이칠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32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 위원장(이칠구) 인사
○위원장 이칠구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저는 여러 의원님들의 성원에 힘입어서 제12대 도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의 중책을 맡게 된 포항 출신 이칠구 위원입니다.
이렇게 덕망과 경륜을 두루 겸비하신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의회운영위원회의 위원장직을 맡아서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편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2년간 동료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하면서 우리 운영위원회가 보다 원활하게, 그리고 모범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항상 위원님들의 고견을 잘 받들고 서로 상의하는 자세로 임해 나가고자 합니다.
특히 우리 위원회는 의회 운영 전반의 중심이 되는 만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과 의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의회 기능을 활성화하고, 보다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그럼 안건 상정에 앞서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또 상견례를 갖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저를 기준으로 해서 오른쪽에 계신 강만수 위원님부터 지역구와 성함 등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하시면서 상견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만수 위원 반갑습니다. 성주 출신 강만수 위원입니다.
오늘 기획경제위 부위원장 맡았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대진 위원 안녕하십니까? 안동 출신 김대진입니다.
선배, 그리고 동료 위원님, 함께해서 너무 반갑고요. 한 회기 동안에 열심히 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김용현 위원 반갑습니다. 저는 구미 제1선거구 김용현입니다.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노성환 위원 반갑습니다. 고령 출신 노성환 위원입니다.
먼저 우리 선배·동료 위원님과 운영위원회를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규탁 위원 비례대표 박규탁입니다.
오늘 문화환경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임받았습니다. 열심히 해서 일정 잘 맞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선하 위원 비례대표 박선하 도의원입니다.
오늘 행복위의 부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순범 위원 칠곡 출신 박순범 위원입니다.
저는 8대 전반기 운영위의 부위원장을 맡아서 했었습니다. 저는 상임위는 건설소방위 소속이고요. 위원님들 좀 더 보람되고 활기찬 의정활동이 되도록 돕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황명강 위원 비례대표 황명강입니다.
저는 비례대표지만 살고 있는 지역은 경주입니다. 저는 한 30여 년간 현장에서 기자로 활동했었고 경북도당 여성위원장을 했었습니다. 지금… 행정복지위원회지요? 거기 소속입니다. 운영위원장님 모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황두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저는 구미 도량·선주원남동의 도의원 황두영입니다.
우선 이칠구 위원장님 오늘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선배·동료 위원님들 이렇게 같이 함께할 수 있어서 크나큰 영광입니다. 경북도의 주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경민 위원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 정경민입니다.
선배님들과 동료분들과 함께 의회운영위원회에 참가하게 되어서 정말 영광입니다. 앞으로 열심히 잘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철식 위원 반갑습니다. 경산 출신 이철식 위원입니다.
저는 경산시의회 의원을 두 번 하고, 이번에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우리 운영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열심히 돕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종호 위원 안녕하십니까? 구미 제6선거구의 윤종호입니다.
훌륭한 우리 위원님과 의정활동을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쁩니다. 저는 구미시에서 무소속, 소수 정당 쪽에서 3선을 하고 이번에 국민의힘 받아서 출마하게 되어서 당선이 됐습니다. 그리고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손희권 위원 안녕하십니까? 포항시 제9선거구의 손희권입니다.
먼저 이칠구 위원장님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여기 계신 위원님들과 함께 운영위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운영위 활동을 통해서 다른 의원님들이 의정활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또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의회사무처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감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배 위원님들께서 이루어 놓으신 의회 운영의 성과가 더욱 빛나도록 최선을 다해서 활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백순창 위원 안녕하십니까? 구미 제8선거구 백순창입니다.
소속은 건설소방위에, 이번에 부위원장으로 임명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동료분들 잘 모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이칠구 저도 간단하게 소개를 할게요.
제가 쭉 우리 위원님들의 소개를 들어 보니까 저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거의 한 80, 90%가 저하고 개인적으로 인연이 있는 분들입니다. 또 당 생활을 같이한 분들이 여러 명 계시고.
비례대표님들 세 분이지요? 네 분입니까, 세 분입니까?
(「네 사람입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 들어오셨네.」하는 위원 있음)
그런데 어떻게 한결같이, 똑같이 도당의 출신들이 이렇게 와서…
(「도당 위원장이 힘을 쓴 모양이네.」하는 위원 있음)
(웃음소리)
그렇지요? 그래서 참 운영위원회의 기능에 정말 제대로 포진이 됐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또 포항 출신 손희권 위원 같은 경우는 국회에서 오랫동안 몸을 담고 있었고, 또 박규탁 위원 같은 경우는 도에서 오랜 홍보활동도 하시고, 어쨌든 간에 참 전망이 밝다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알다시피 저도 도당 상임위원장을 거치고 포항시의회에서 의원을 세 번 했습니다. 재선에 의장 하고 또 3선에 의장, 의장을 두 번 했지요. 그러다가 지역구를 옮겨서, 흥해 촌에 있다가 지역구를 옮겨서 포항시의 최고 중심에 와서 초선을 거쳐서 재선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앞으로 우리 운영위원회가 정말 재미있고, 또 그렇지만 개혁과 혁신을 주도하는, 새로운 도의회상을 구현해 나가는 데 제가 선봉에 서서 여러분들과 함께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우리 위원님들을 도와주시고 앞으로 2년간 고생해 주실 전문위원들을 수석전문위원께서 한 분 한 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칠구 지금 우리 위원님들을 위한, 두 사람의 결원이 있어요. 한 분은 출산휴가 가 계시고 이래서 사무처장과 협의해서 조속히 전문위원들을 보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님들이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많은 부탁을 드리고, 수석전문위원 중심으로 해서 위원 한 분 한 분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부족함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칠구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잘 아시는 대로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의 역할 및 선임 방법에 대하여 간단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르면 부위원장은 위원회에 1인을 두되 위원회 위원 중에서 호선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때에는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 규정에 따라 부위원장이 되실 분을 구두로 추천을 받아 단독 추천될 경우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 선임하고 복수 추천될 경우에는 무기명 투표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은 구두 추천으로 하고, 단독 추천 시에는 이의 유무를 묻는 방법으로 결정하고 복수 추천 시에는 무기명 투표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받겠습니다.
추천해 주실 위원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만수 위원님.
○위원장 이칠구 김대진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다른 분 추천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위원님 추천이 없으시면 부위원장 후보로 단독 추천된 김대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시면 김대진 위원님이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부위원장(김대진) 인사
(16시 33분)
○위원장 이칠구 그러면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대진 위원님의 간단한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발언대에 나가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대진 위원 안동 출신 김대진입니다.
먼저 이칠구 위원장님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앞으로 위원장님 보필해서 운영위원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양보를 해 주신 노성환 위원님 감사드리고요.
앞으로 선배·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부족하지만 제가 배워 가면서 운영위원회가 원활히 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칠구 자, 박수 한번 쳐 주세요.
(박수소리)
감사합니다.
노성환 위원님, 정말 큰 결단해 주시고 어려운 결정해 주신 데 대해서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의회 운영과 관련해서 좋은 의견은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고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저 역시 우리 운영위원회가 도정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아울러 여러 위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하시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부위원장님과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는 여기서 마치고 지금 곧 본회의장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3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