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9회 경상북도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경상북도의회사무처


일시 2024년 9월 6일(금)장소 의회운영‧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된 안건1.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10시 7분 개의)

○위원장 이춘우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4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 오늘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할 안건은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그럼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위원회안) 

○위원장 이춘우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우리 위원회를 대표하여 최병근 부위원장께서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병근 위원  의회운영위원회 최병근 부위원장입니다.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이번 회기에 제안하고자 하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고)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안설명
(부록에 실음)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춘우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을 병행하여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 어떻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럼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나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와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사실 지금 9월 임시회 마지막 운영위원회입니다.
  혹여나 시간이 한 15분 정도 남아있는데 여러 위원님, 우리 사무처나 또 의회 운영에 대해서 하실 말씀이 있으신 위원님은 간략하게 토론을 하시거나 기타 토의를 좀 해 주시거나, 그럴 위원님 계십니까? 
  김진엽 위원님.
김진엽 위원  포항 출신 김진엽 위원입니다.
  우리 의회에 보좌하는 공무원들, 정책지원관하고 행정지원관 분들은 대충 몇 명이 있습니까? 
○사무처장 김종수  지금 저희들 총원이 157명인데 현재 143명이 돼 있습니다.
김진엽 위원  제가 오늘…
  위원장님, 기타 토론 시간이지요? 
○위원장 이춘우  예.
김진엽 위원  정책지원관님들하고 행정지원관님들이 상임위 위원, 자기 부서 의원님들 아니면 인사를 좀 잘 안 하는 것 같아요. 저는 그게, 어제도 우리 존경하는 이춘우 위원장님 하시는 말씀이 이 건물에 있는 사람은, 우리는 다 가족이라고 생각하는데 내 상임위원회 의원님 아니면 좀 무시하고 이런 경향이 좀 있는데, 오늘 제가 이것 발언하고 난 다음에 또 이런 얘기가 나오면 굉장히 좀 화낼 것인데, 오늘 이 시간부로…
  총괄은 김종수 처장님이지요? 
○사무처장 김종수  예, 그렇습니다.
김진엽 위원  오늘 아침에 저도 우리 상임위 수석님하고 우리 전문위하고 다 불러서 내가 그랬어요. “물론 우리 건설소방 위원님들도 모셔야 되겠지만 또 복도나 어디를 가더라도, 행사할 때도 다른 상임위 의원님들이 있으면 인사를 꼭 좀 하셔라. 그것은 내 얼굴에 그것 한 것이다. 여러분들이 좀 지켜줘야 ‘아, 건설소방 잘한다.’” 이런 취지로 내가 오늘 얘기를 했는데 처장님께서도, 오늘 직원들 회의 또 따로 하실 것인지 모르겠지만, 인성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 인사, 그렇게 좀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사무처장 김종수  위원님, 먼저 위원님 말씀에 100% 공감을 하고, 또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 직원들이 아까 위원님 지적하신 대로 가족이라는 그런 개념 속에서, 모든 의원님들께 하여튼 그런 일이 앞으로 없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엽 위원  혹여나 앞으로 이것이 계속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면 법상…
  위원장님, 3개월마다 돌릴 수 있어요, 위원회, 정책지원관이나 행정지원관?
○위원장 이춘우  정책지원관들은 저희들 후반기 들어와서 기본적으로 사무
처 소관으로 돼 있습니다. 돼 있기 때문에 전체 다, 상임위에, 팀을 갈라놓은 것은 편의상 갈라놓은 것이고 전체 사무처 요원들이니까 언제든지 보고 인력배치를, 재배치를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김진엽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사무처장 김종수  예.
○위원장 이춘우  처장님, 우리 존경하는 김진엽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무슨 얘기인고 하면 정책지원관, 특히 직원들, 또 전문위원실, 지금 수석님들 다 와 계시는데, 특히나 지금 정책지원담당관님하고 입법담당관님하고 전체 다, 처장님께서 직원들, 얘기를 좀 하세요.
○사무처장 김종수  예.
○위원장 이춘우  이것이 의원들하고 직원들하고, 우리는 한솥밥을 먹는 식구입니다. 그러면 서로 간에 예의를 지켜줘야 됩니다. 물론 의원님들도 예의를 지키겠지만 직원들은 누구든지, 타 부서에 있는 직원이 의원 60명에 대해서 얼굴을 모르고 인사 안 하고 지나가고, 특히나 자기 친한 의원한테는 굉장히 잘하고 잘 모르는 의원한테 인사도 안 하고, 소 닭 보듯이 지나가고. 앞으로 이런 얘기가 한 번 더 의원님들 입에서 나오면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처장님이 직원 교육을 다시 한번 시켜 주시기를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처장 김종수  하여튼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위원님 지적, 위원장님 지적하시는 부분이 하여튼 이렇게 시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춘우  더 말씀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저희들 의회사무처 직원분들하고는 한 식구입니다. 한 식구이기 때문에 최대한 서로 간에 예의를 갖추고, 특히나 정책지원관들 때문에 말이 많은데 그 부분에 한 번 더 심혈을 기울여 주시라는 그 말씀드리고요.
  오늘 추석 밑입니다. 추석 밑인데 연휴 잘 보내시고, 가족과 행복한 연휴 보내시고, 한가위 명절 맞이하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음 회기 때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4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5분 산회)


○출석 위원
  이춘우    최병근    김일수
  김진엽    도기욱    박창욱  
  손희권    연규식    윤철남 
  이형식    임병하    정경민 
  조용진    차주식
  
○출석 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이진영
전문위원김두홍
○출석 공무원
의회사무처
사무처장김종수
총무담당관황보석
의사담당관김경호
의정홍보담당관정진욱
예산입법담당관김현주
정책지원담당관김선희
기획경제수석전문위원장영두
행정보건복지수석전문위원조영진
문화환경수석전문위원정용규
농수산수석전문위원류한영
건설소방수석전문위원남기호
교육수석전문위원이경형
예산결산특별수석전문위원김종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