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직무대행 박영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장직무대행을 맡은 문경 출신 박영서 위원입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 위원님들을 보좌할 예결전문위원실과 예산입법담당관실 직원 소개를 받고 일반사항 보고 후 회의 진행을 하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발언대로 나오셔서 직원 소개와 일반사항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석전문위원 김종우 존경하는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지난 7월 1일 자로 부임한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 수석전문위원 김종우입니다.
먼저, 제12대 후반기 제1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위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일반사항 보고에 앞서 예결위원님들을 보좌할 예결위 전문위원실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소개)
이상으로 직원소개를 마치고 일반사항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64조제2항과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2에 따라 선임되신 열다섯 분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께서는 오늘부터 2025년 6월 30일까지 도와 도교육청 세입·세출 예산안과 결산을 심의·의결하게 되십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위원회의 첫 의사일정으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게 됩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에 따르면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해당 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대행은 최다선 위원이, 최다선 위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 회의 진행은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최다선 중 연장자이신 문경 출신 박영서 위원님께서 위원장 직무를 대행해 주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6시 46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박영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4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회를 선포합니다.
앞서 수석전문위원으로부터의 보고대로 위원장 선임 시까지 최다선 위원이 위원장 직무를 대행토록 규정되어 있는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따라 본 위원이 진행을 맡게 되었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다룰 안건은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의 건입니다.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47분)
○위원장직무대행 박영서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에 따라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선임은 관례적으로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 받아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로 선임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장 후보를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박영서 또 다른 위원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할 위원이 안 계시면 위원장 후보로 정근수 위원님께서 단독 추천되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정근수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근수 위원님이 위원장에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의사 진행에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정근수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럼 정근수 위원님을 앞으로 모셔서 인사말씀을 듣고, 다음 의사일정은 위원장님께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서 위원장직무대행, 정근수 위원장과 사회교대)
(「임시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위원장(정근수) 인사
(16시 50분)
○위원장 정근수 하여튼 우리 전체적으로, 저를 예결산위원장으로 뽑아주셔서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하여튼 여기 우리 예산결산위원님들 잘 보필해서 많은 예산을 따오겠습니다. 그 말은 나중에 끝나서, 9월 6일에 기획조정실장님하고 예산과장님하고 담판을 지을 겁니다. 예결위원을 위해서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구미 출신 정근수 위원입니다.
먼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중책을 저에게 맡겨 주셔서 감사드리며, 훌륭하신 위원님들과 함께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경북의 도정과 교육행정이 나아갈 목적과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위원회입니다. 또한, 소중한 세금이 도민의 복지 증진과 경북의 미래 발전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책임지겠습니다.
이 엄중한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계신 훌륭하신 동료 위원들의 지혜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동료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위원장을 맡겨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모두에게 신뢰받는 위원회로 만들어 가기 위해 위원님들과의 화합과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16시 51분)
○위원장 정근수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경상북도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부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서 1인을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 시 위원장의 직무를 대리하며, 우리 위원회의 운영과 위원님들의 심사 활동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방법은 위원장 선임 방법과 동일합니다.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로 선임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은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후보자가 1인이면 이의유무 표결로, 2인 이상이면 무기명 투표에 의해 선임할 것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부위원장 되실 분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칠구 위원님.
○위원장 정근수 다른 위원은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창혁 위원님을 말씀하셨습니다.
부위원장 후보에 단수 추천되신 김창혁 위원님을 우리 위원회의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창혁 위원님께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것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창혁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김창혁 위원 예, 먼저 감사의 말씀을 진짜 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이렇게 양보해 주셔서 제가 부위원장이라는 자리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 정근수 위원장님 잘 보필하겠습니다. 잘 보필하고, 여기에 계시는 선배·동료 위원님 여러분 1년 동안 예결위원회 활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소리)
○위원장 정근수 김창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12대 후반기 제1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원구성이 이제 마무리되었습니다.
우리 위원회가 내실 있고 원활하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면서 위원님들의 예산결산 의정활동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부위원장님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49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